자바스크립트의 특징
-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언어로, 대소문자를 구별하고, 문장 끔에 ;(세미콜론)을 사용한다. ;(세미콜론)은 생략이 가능하다.
자바스크립트의 출력
- Web API Console을 통해 브라우저 Console 창에 출력한다.
자바스크립트의 삽입 방법
1. <script>
코드작성
</script>
2. <script src="파일명"></script>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자바스크립트 출력</title>
<script>
console.log("안녕하세요! 자바스크립트");
</script>
</head>
<body>
<h2>자바스크립트 출력</h2>
<script>
console.log("자바스크립트 출력!");
</script>
</body>
</html>

주석문
- // : 한 줄 주석
- /* 내용 */ : 여러 줄 주석
변수
- 데이터를 저장한 값을 가리키는 메모리 공간이다.
- 값은 변경될 수 있다.
- 자바스크립트의 변수는 타입이 없다.
- let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한다.
#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의 변수 선언
파이썬
name = "파이썬"
자바스크립트
let name = "자바스크립트";
(큰 따옴표("")와 작은 따옴표('')를 구별하지 않음)
# 자바스크립트 변수 사용 예
console.log(num); # 값을 넣지 않고 사용할 경우 undefined
var num = 10;
{
console.log(num); # 전역변수 num = 10
var num = 20
}
console.log(num); # 지역변수 num = 20
let
- 지역변수, 전역변수의 구별이 확실하다.
- 같은 이름의 변수를 선언할 수 없다.
트랜스 컴파일러
- 과거 브라우저 및 특정 브라우저 버전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석해 주는 라이브러리이다. (BABEL 등)
상수(constant)
- 한번 선언된 상수는 다시 재정의 할 수 없다.
- 값을 재할당 할 수 없다.
- 개발자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권장한다.
-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.
let name; #변수의 선언
name = "김사과"; # 값 할당
let name = "김사과"; # 변수의 선언 및 할당
const name;
name = "김사과"; (X) # 에러
const name = "김사과"; (O) # 값을 못바꿈
데이터 타입(Data Type)
- 프로그램에서 다룰 수 있는 값의 종류이다.
- 자바스크립트는 선언시 타입을 정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.
- 자바스크립트의 타입 유연성을 해결하기 위해 MS에 만든 타입스크립트가 존재한다.
- 숫자형(Number)
- 정수와 실수를 따로 구분하지 않는다.
- 모든 수를 실수 하나로만 표현한다.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데이터 타입</title>
</head>
<body>
<h2>데이터 타입</h2>
<script>
// number 형
const num1 = 10;
const num2 = 11.11;
const num3 = 10e6;
console.log(num1);
console.log(num2);
console.log(num3);
console.log(typeof(num1));
console.log(typeof(num2));
console.log(typeof(num3));
</script>
</body>
</html>

- 문자형(String)
- ' ', " ", ``로 둘러싸인 문자의 집합이다.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데이터 타입</title>
</head>
<body>
<h2>데이터 타입</h2>
<script>
// string 형
const num4 = 10;
const num5 = 5;
const str1 = "Hello JavaScript";
const str2 = "Hello World";
const str3 = "10"
console.log(typeof(str3));
console.log(num4 + num5);
console.log(num4 + str1);
console.log(str1 + str2);
console.log(str1 + ' ' + str2);
console.log(`${str1} ${str2}`);
console.log(`자바스크립트에서 문자열은
큰 따옴표 또는 작은 따옴표로 둘러싸인
문자의 집합을 의미한다.`)
console.log(num4 + str3);
console.log(num4 - str3); // 자동형변환
console.log(num4 * str3);
console.log(num4 / str3);
</script>
</body>
</html>

- 논리형(Boolean)
- 참(true), 거짓(false)으로 표현되는 값이다.
- false, 0, '', nul, undefined는 모두 거짓(false)으로 판정한다.
- false가 아닌 모든 값은 참(true)으로 판정한다.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데이터 타입</title>
</head>
<body>
<h2>데이터 타입</h2>
<script>
// 논리형
const b1 = true;
const b2 = false;
console.log(typeof(b1));
console.log(typeof(b2));
console.log(10 > 5);
console.log(10 < 5);
</script>
</body>
</html>

- undefined
- 타입이 정해지지 않은 타입이다.(변수 선언 후 값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)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데이터 타입</title>
</head>
<body>
<h2>데이터 타입</h2>
<script>
// undefined
let num;
console.log(num);
console.log(typeof(num));
</script>
</body>
</html>

- null
- null을 저장한 값이다.
- 값이 없는 것(객체)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데이터 타입</title>
</head>
<body>
<h2>데이터 타입</h2>
<script>
// null
let obj1 = {};
console.log(obj1);
console.log(typeof(obj1));
let obj2 = null;
console.log(obj2);
console.log(typeof(obj2)); // type은 object
</script>
</body>
</html>

- 심볼형(Symbol)
- 유일하고 변경 불가능한 기본값을 만든다.
- 객체 속성의 key로 많이 사용한다.
const sym1 = Symbol("apple");
const sym2 = Symbol("apple");
- 객체형(Object)
- 어떤 속성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집합이다.
- key value pair 구조로 저장한다.
자동 타입 변환
- 특정 타입의 값을 기대하는 곳에 다른 타입의 값이 오면 자동으로 타입을 변환해서 사용한다.
타입변환 함수
- 강제로 타입을 변환하는 함수
Number(): 문자를 숫자형으로 변환한다.
String(): 숫자나 불린 등을 문지형으로 변환한다.
Boolean(): 문자나 숫자 등을 불린형으로 변환한다.
Object(): 모든 자료형을 객체형으로 변환한다.
ParseInt(): 문자를 소수 없는 정수형으로 변환한다.
TarseFloat(): 문자를 실수형으로 변환한다.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타입 변환</title>
</head>
<body>
<h2>타입 변환</h2>
<script>
console.log(10 + "문자열");
console.log('3' * '5');
console.log(1 - "문자열");
const num1 = '10';
const num2 = '5';
console.log(`현재 num1의 타입:${typeof(num1)}`);
console.log(`현재 num2의 타입:${typeof(num2)}`);
console.log(`Number(num1)의 타입:${typeof(Number(num1))}`);
console.log(`Number(num2)의 타입:${typeof(Number(num1))}`);
console.log(`String(num1)의 타입:${typeof(String(num1))}`);
console.log(`Boolean(num1)의 타입:${typeof(Boolean(num1))}, ${Boolean(num1)}`);
console.log(`Object(num1)의 타입:${typeof(Object(num1))}, ${Object(num1)}`);
console.log(`ParseInt(num1)의 타입:${typeof(parseInt(num1))}, ${parseInt(num1)}`);
console.log(`Parsefloat(num1)의 타입:${typeof(parseFloat(num1))}, ${parseFloat(num1)}`);
console.log("--------------");
console.log(`num1 + num2 = ${num1 + num2}`);
console.log(`num1 + num2 = ${Number(num1) + Number(num2)}`);
console.log(`num1 + num2 = ${parseInt(num1) + parseInt(num2)}`);
</script>
</body>
</html>

자바스크립트의 대화상자
- Web AIP: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
alert():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보여주고 확인을 기다린다.
confirm():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보여주고 확인이나 취소를 누르면 그 결과를 불린값으로 반환한다.
prompt():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보여주고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반환한다.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대화상자</title>
</head>
<body>
<h2>대화상자</h2>
<script>
const num1 = prompt("첫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");
const num2 = prompt("두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");
console.log(num1 + num2);
console.log(Number(num1) + Number(num2));
</script>
</body>
</html>

연산자
- 산술 연산자 : +, -, *, /, %, **
- 비교 연산자 : >, <, >=, <=, ==, !=, ===, !==
=== : 두 식의 값이 같고, 타입이 같아야 함
예)
3 == 3 >> true
'3' == 3 >> true
'3' === 3 >> false
!== : 두 식의 값이 다르고, 타입까지 달라야 함
- 대입 연산자 : =, +=, -=, *=, /=, %=, **=
- 증감 연산자 : ++변수, --변수, 변수++, 변수--
예)
let num = 10;
++num // 11 num = num + 1
--num // 10 num = num - 1
num++ // 11 num = num + 1
num-- // 10 num = num - 1
let num = 10;
result = ++num; // num = 11, result = 11
result = num++; // num = 12, result = 11
- 논리 연산자 : &&(and), ||(or), !(not)
- 비트 연산자 : &(and), |(or), !(not), ^(xor), <<(left shift), >>(right shift)
- 삼항 연산자
변수 = 조건식 ? 반환값1 : 반환값2
-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반환값1이 변수에 저장
- 조건식의 결과가 false일 때 반환값2가 변수에 저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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